기적의 40일

제1주차 제3강 섭리로 인하여 오는 문제(한나)

조회 : 39 | 김근수

기적의 40일 ③

 

제3강 섭리로 인하여 오는 문제(한나)

삼상 1:9-11

 

사무엘상의 역사는 사사시대를 배경으로 하며 선지자 사무엘의 어머니인 한나의 문제(슬픔)로부터 시작되고 있다. 위대한 인물의 탄생과 성장배경에는 하나님의 섭리(하나님의 일)와 남모르는 누군가의 아픔과 헌신(사람의 일)이 숨겨져 있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어떤 고통과 시련의 상황 가운데서도 하나님의 일하심을 보고 하나님의 뜻과 섭리를 깨달을 수 있어야 한다.

 

사람의 일/ 한나의 슬픔

1. 자녀가 없는 문제에서 온 슬픔(환경의 문제-육의 문제)

① 엘가나 집안 이야기(뼈대가 있는 집안)/ 에브라임사람 레위지파

(삼상1:1) 에브라임 산지 라마다임소빔에 에브라임 사람 엘가나라 하는 사람이 있었으니 그는 여로함의 아들이요 엘리후의 손자요 도후의 증손이요 숩의 현손이더라

② 자식이 없는 한나의 문제/ (삼상1:2) 그에게 두 아내가 있었으니 한 사람의 이름은 한나요 한 사람의 이름은 브닌나라 브닌나에게는 자식이 있고 한나에게는 자식이 없었더라

2. 브닌나 때문에 온 슬픔(사람의 문제 - 혼의 문제)

(삼상1:6-7) 여호와께서 그에게 임신하지 못하게 하시므로 그의 적수인 브닌나가 그를 심히 격분하게 하여 괴롭게 하더라 (7)매년 한나가 여호와의 집에 올라갈 때마다 남편이 그같이 하매 브닌나가 그를 격분시키므로 그가 울고 먹지 아니하니

자식을 낳지 못하는 상황(고난)/ 브닌나가 둘째 부인으로 들어왔다.(대적이 찾아온다)

그런데 브닌나는 자식이 있다. 브닌나는 하나님의 은혜로 자식을 가진 자가 되었지만 그것으로 하나님의 은혜 안에 있는 한나를 공격함으로 한나를 고통가운데 몰아넣고 있다. 세상의 복을 가진 자들로 인하여 세상의 복을 소유하지 못한 자가 가지는 슬픔이다.

축복에 대한 세상의 사고방식/ 소유의 개념 – 가진 자와 가지지 못한 자.

축복에 대한 하나님의 뜻/ 상태의 개념 – 은혜 안에 있는 자와 은혜 밖에 있는 자

적용) 세상의 힘을 가진 자들로 인하여 겪게 되는 한나의 슬픔의 문제/ 하나님을 슬프게 하는 것이다. 하나님을 무시하고 하나님을 격분시키는 일이다. 한나의 슬픔 속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슬픔, 그리스도의 슬픔을 볼 수 있어야 한다.

3. 하나님의 은혜를 받지 못해서 온 슬픔(영적 문제)

한나라는 이름의 뜻은 은총을 의미한다. 하지만 한나의 입장에서는 자식이 없는 상황에서 하나님의 은총을 받지 못한다는 생각에 슬퍼하고 있다. 물론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이 진행하시는 일이었지만 이것을 쉽게 깨닫지 못하는 것이다.

 

문제해결을 위한 사람의 일

1. 하나님 앞으로 나와야 한다.

① 남편의 사랑과 위로의 말로 한나는 위로를 얻지 못했다./ (삼상1:5) 한나에게는 갑절을 주니 이는 그를 사랑함이라 그러나 여호와께서 그에게 임신하지 못하게 하시니

(삼상1:8) 그의 남편 엘가나가 그에게 이르되 한나여 어찌하여 울며 어찌하여 먹지 아니하며 어찌하여 그대의 마음이 슬프냐 내가 그대에게 열 아들보다 낫지 아니하냐 하니라

② 문제해결을 위한 첫 번째 일은 하나님의 전으로 나오는 것이다./ (삼상1:9) 그들이 실로에서 먹고 마신 후에 한나가 일어나니 그 때에 제사장 엘리는 여호와의 전 문설주 곁 의자에 앉아 있었더라.

2. 강력한 기도를 드려야 한다.

① (삼상1:10) 한나가 마음이 괴로워서 여호와께 기도하고 통곡하며

통곡하는 기도/ 한나의 기도는 통곡하는 강력한 기도였다. 통곡하는 기도란 모든 감정을 하나님께 보이는 기도다. 이번 기적의 40일에 그렇게 기도하자.

서원하는 기도/ (삼상1:11) 서원하여 이르되 만군의 여호와여 만일 주의 여종의 고통을 돌보시고 나를 기억하사 주의 여종을 잊지 아니하시고 주의 여종에게 아들을 주시면 내가 그의 평생에 그를 여호와께 드리고 삭도를 그의 머리에 대지 아니하겠나이다 – 거래가 아니다. 여전히 아들 없는 자로 살아가겠다는 것이다. 하나님이 이끄시는 기도다.

④ 한나의 기도를 아들 낳지 못하는 여인이 아들을 낳게 해달라는 종교적 기도로 해석하지 말라. 한나의 기도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아들의 낳아서 자기의 상처받은 자존심을 세우거나, 대적 브닌나와의 경쟁에서 이기려고 하는 마음이 없다. 하나님의 이끄심대로 기도하는 것이다.

나는 본래 아들을 낳지 못하는 여인인데 아들을 낳으면 그 아들은 하나님의 것입니다.

3. 주의 종의 말씀을 믿어야 한다.

① 주의 종의 선포/ (삼상1:17) 엘리가 대답하여 이르되 평안히 가라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네가 기도하여 구한 것을 허락하시기를 원하노라 하니

② 한나의 믿음 – 한나에게 임한 평안/ (삼상1:18) 이르되 당신의 여종이 당신께 은혜 입기를 원하나이다 하고 가서 먹고 얼굴에 다시는 근심 빛이 없더라

③ 기적의 40일을 통하여 선포되는 주의 종의 말씀을 믿어라. 오늘부터 걱정 안하기다.

말씀의 이끄심을 믿고 순종할 때 하나님의 응답의 역사가 나타나게 될 줄로 믿는다.

 

하나님의 일

1. 하나님은 하나님의 일을 감당할 한 사람(사무엘)을 필요로 하셨다.

① 영적 암흑기의 상황이다.(사사시대) ② 제사장과 레위지파 마저 타락하였다.

③ 하나님의 사람을 보내기 위한 하나님의 간섭이 필요하다.

2. 한나의 임신을 막으신다. (삼상1:5-6) 한나에게는 갑절을 주니 이는 그를 사랑함이라 그러나 여호와께서 그에게 임신하지 못하게 하시니 (6)여호와께서 그에게 임신하지 못하게 하시므로 그의 적수인 브닌나가 그를 심히 격분하게 하여 괴롭게 하더라

① 왜 임신하지 못하게 하시는가? 한나는 자신에게 찾아오는 문제 앞에서 절망한다.

② 절망하는 한나를 하나님은 찾아오셔서 통곡하는 기도, 서원하는 기도를 하게 하심으로 한나가 온전히 하나님을 의지하도록 인도하신다.

③ 이렇게 한나를 온전히 하나님만 의지하게 하신 후(하나님의 때가 되었을 때) 사무엘을 주셔서 하나님의 전에 드림으로 주의 전에서 사무엘을 직접 키우시는 것이다.

3. 사무엘의 사명

① (삼상7:5) 사무엘이 이르되 온 이스라엘은 미스바로 모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여호와께 기도하리라 하매/ 죄 가운데 있는 이스라엘 백성의 마음을 하나님께 돌아오게 한다.

② (삼상7:10) 사무엘이 번제를 드릴 때에 블레셋 사람이 이스라엘과 싸우려고 가까이 오매 그 날에 여호와께서 블레셋 사람에게 큰 우레를 발하여 그들을 어지럽게 하시니 그들이 이스라엘 앞에 패한지라/ 블레셋으로부터 이스라엘을 구원한다.

③ (삼상16:3) 이새를 제사에 청하라 내가 네게 행할 일을 가르치리니 내가 네게 알게 하는 자에게 나를 위하여 기름을 부을지니라/ 하나님의 구속사(다윗에게 기름부음)

4. 우리의 문제 가운데서 위대한 하나님의 섭리와 경륜을 깨닫자.

 

1주차 기도/ 20분 집중기도

덧글 0개